블로그 통계를 봤는데
내 블로그에 오시는 많은 분들이 카타르항공 채용에 대해 관심이 많아보였다.
딱 1년 전 쯤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
https://shumw.tistory.com/14
1년이 지난 지금....
승무원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겐 안타까운 소식이지만 카타르엔 승무원이 많다
일단 오만에어와 관련해서
오만에어를 급하게 섭외한 이유는 승무원도 승무원이지만 에어크래프트가 없는 이유도 한몫했다.
카타르와 에어버스의 진흙탕 싸움은
승무원을 준비하거나 항공업계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다들 알것이다.
아무튼
Safety first를 외치고 5성급 항공사를 외치며 새 비행기를 들여오려고 무던히 애를 썼으나
"비행기"를 만드는 독점시장의 한 곳과 척을 지게됬으니
얼마나 갑갑해졌을지
비행기는 만들 수 없지만 승무원은 뽑을 수 있잖아?
그래서 오만에어 승무원들은 어떻게됬냐면
당초 계약보다 한 두세달? 더 일을하다가
카타르가 공격적으로 신규 채용을 진행하며 승무원이 넉넉해졌는지
오만에어 승무원들은 돌려보내고 비행기만 그대로 빌려서 카타르 항공 승무원들을 오만에어 항공기로 돌리고있다.
얘네는 오만에어 라이센스 받아야해서 트레이닝 다시받고 걔네처럼 한정된 데스티네이션만 간다
WY편명으로 가는 비행밖에 못가니깐... 불쌍 ㅠ
그나마 한국인으로서 희소식은 오만에어 트레이닝이 나온 한국인은 없다
1기때는 아에 없었고
2기때 국적이 미국인 한국인 한명 불려갔다고 들음
다시 채용얘기로 돌아와서,
작년에 한국만 해도 채용이 3번이나 열렸다
컨버전이나 리커런트 등 각종 트레이닝을 받으로 타워1에 갔다하면
건물이 애비니쇼(트레이니들)로 꽉꽉꽉 차있었다.
내가 비행한지 1년도 안됬을때 이미 이코노미 캐빈에선 가장 시니어였다.
내 윗사번+이전에 비행경력 좀 있었다 하면 죄다 F1(프리미엄캐빈 크루-퍼스트 클래스/비즈니스클래스) 되버림
그래서 지금 승무원이 몇명있냐면F2(이코노미캐빈)크루만 7000명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숫자는 스왑 리퀘 돌릴때 나온 숫자라 정확하다.
비행 스왑은 같은 포지션(F2)끼리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그래도 F2만 7000명은 좀 많다는 생각이 든다. 칠천명 카더라와 스왑돌릴때 칠천명을 보긴 했으나 급 우리회사 시스템이 그렇게 정확한가 싶기도..?ㅋㅋㅋㅋ 아무튼 숫자에 연연하기보단 체감상 승무원 숫자가 많다 정도로만 받아들이면 될것같다.
작년 초반에 스왑 돌릴때 이코노미 크루가 2000명 정도 나왔는데
이 1년 사이에 오천명쯤 뽑은건가?
근데 필리핀에서만 거의 천명 뽑았고
한국에서도 거의 3~400명은 뽑은것같아서
매 주마다 전 세계에서 채용한걸 생각하면
오천명쯤 될 것 같기도..ㅋㅋㅋㅋ
상황이 이렇게되니
이제 승무원이 너무 넘쳐난다.
그 덕에 로그로 바뀌었다는 소식, 피엠과 미팅 잡혔다는 소식, 터미네잇 됬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아 진짜 회사 욕 한바탕 하고싶다^__^
얘넨 인력 수급 계획이란게 없나???
필요없으면 무더기로 리던시키고
필요하면 무더기로 뽑아버리고
아무튼 소문 말고 내 주변에 찐으로 터미네잇 된 케이스들만 해도
미니멈은 말할것도 없고, 크루 컨플릭트, 비행 중 퍼포먼스 문제, 아웃스테이션에서 미니멈레스트 어긴것, 비행 중 세이프티 이슈 등등 건수만 있으면 second chance 안주고 걍 자르는것같다.
한 명은 진짜 어이없게 프로베이션중이었는데 그냥 불려가서 오늘이 너의 End of service라고
자긴 미니멈 어긴것도 없고 회사 열심히 다녔는데 사유가 뭐냐고 물어보니
프로베이션 중이라서 이유 없이 잘릴 수 있다고....
여기까지 읽으면 승준생들에게 반가운 소식은 아닐것이다... 그 마음 누구보다 잘 안다.
나도 처음 준비할 때 카타르고 에미렛이고 한국인이 너무 많아 국적컷이 있던 때라 ㅠㅠㅠ
근데 이걸 모르고 희박한 확률에 희망을 걸고 준비하는것 보단
이런 상황임을 인지하고 길게보면서 준비하는게 맞다고 본다.
정리하면
작년 2022년 한 해 동안 카타르는 정말 많은 신입 승무원들을 뽑았다.
그래서 현재 2023년 F2승무원들이 많다
그래서 잘못걸리면 걍 잘라버림
희소식은 그만두는 크루들도 엄청 많다
FIFA 하나 보고 조인한 크루들, 못가본 데스티네이션만 가보려고 리조인한 크루들, 본국에서 취업한 크루들, 에미렛간 크루들 ㅎ, 결혼하는 애들까지
각양 각색의 이유로 리자인하고있다
그렇기 떄문에 지금은 승무원이 많지만
시간이 갈수록 리자인하는 사람들때문에 수는 줄어들거고
F2 중에 F1으로 승진하는 크루들도 있을거고
tmi로 지금 CS(부사무장)이 많이 모자라다고 한다.
New F1들도 많지만
또 빨리 CS 뽑아서 F1승진 계속 시킬지 Who knows
그럼 F2들은 또 줄어들거고
결국 승무원 채용 할 수 밖에 없다.
여행수요 자체는 정말 많이 회복이 되었기 때문에 당장은 아니라도 한 1년~2년안에 한국 채용 열릴것같다
그동안 좋은 경험 많이하고 좋은 애디튜드 좋은 체력을 준비해서 좋은 소식 들으시기를!
<카타르 최근 소식>
https://shumw.tistory.com/94
<이렇게 빨리 다시 한국 채용 올 줄 몰랐는데>
https://shumw.tistory.com/m/92
크루라이프
https://shumw.tistory.com/m/67
https://shumw.tistory.com/m/68
'채용동향 및 면접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타르 항공 승무원 채용 면접 절차 과정, 준비 방법, 합격 팁 (0) | 2023.02.12 |
---|---|
2023년 카타르항공 서울&부산 채용 지원 링크(또 뽑는거 실화인가...왜 다시 채용 열었는지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0) | 2023.01.30 |
카타르에 이렇게까지 승무원이 없을줄은(feat.오만에어, 채용동향) (0) | 2022.01.05 |
[QR 리조이닝] 카타르 입국시 PCR검사 해야할까? (3) | 2021.12.17 |
갑자기 다음주에 리조이닝을 하라고????? (0) | 2021.1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