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타르채용동향

에어프랑스 승무원과의 갤리톡(채용, 나이, 복지, 월급, 비행시간, 서비스, 사내문화 등)

반응형
반응형

최근 휴가를 다녀오면서 에어프랑스를 이용했다

파리-베이징 구간이었는데 비행시간이 10+라 갤리쪽에서 스트레칭을 하다가 에어프랑스 승무원이랑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는데 흥미로워서 블로그에 써본다.

 

대충 내가 카타르항공 얘기하면 에어프랑스 승무원이 헤엑 하며 놀라고

에어프랑스 얘기들으면 내가 헉 하고 놀라고 달라도 너무 다른 두 회사였다 ㅋㅋㅋㅋ

 

일단 베이징에 48시간 레이오버를 가면서 It's very short 이라는 망언을 ㅋㅋㅋㅋㅋㅋ하길래

48시간이 짧다구..? 우린 도하에서 파리갈때 거의 24시간 스테이거나 18시간 12시간도 있어 하면서 이야기 물꼬를 텄다 ㅋㅋㅋ웃프다.

 

승무원 언니가 너무 예뻐서 자꾸 생각나는 에어프랑스 세이프티 비디오

 

1.에어프랑스 승무원 기내통역원 채용

에어프랑스 승무원들은 전원 프랑스 국적자로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어야하고 오늘 탄 승무원들은 다 프랑스 국적자였다. 프랑스인 말고 다른 내셔널리티는 안뽑냐고 물어보니 글쎄.. 최소한 EU국적자에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하면 되지않을까..? 라며 말끝을 흐리는걸 보니 그냥 프랑스 국적+프랑스어 가능자를 뽑는다고 보는게 마음 편할듯. 대신 코로나 전에는 기내통역원으로 중국이나 한국 노선 같은곳에 배정할 중국인이나 한국인을 뽑았다고한다. 다시 말해 한국인 에어프랑스 승무원=승무원이 아닌 language 적인 부분을 support하는 기내 통역원으로 승무원과는 다름. 기내통역원은 세이프티를 책임질 수 없어서 도어를 operate 할 수 없고 서비스적인 측면에서 고객의 불편함을 해소하는 사람들이다. 아무튼 한국인라도 기내통역원으로 에어프랑스에 입사는 할 수 있었으나 코로나를 기점으로 모두 사라졌다고한다ㅠㅠ. 정말... 항공계는 코로나 전과 후로 나뉜다. 코로나 후로 전반적인 처우도 많이 안좋아졌고 비행수요와 여행수요는 회복됬는데 한번 안좋아진 처우는 딱히 돌아우지 않는듯하다 ㅠ 에어프랑스 뿐만이 아니라 이런 regional 승무원(특정 노선을 위한 승무원)들은 인원 감축시 가장 먼저 정리해고되는것같다. 아무래도 핵심 인력이라기보다는 해당 노선을 스무스하게 운영하기위해 태우는 승무원들이기때문에 ㅠㅠ

 

2.근속기간, 나이, 복지

이 부분이 가장 놀라웠던 부분인데 나랑 얘기중이었던 787-8 R3 승무원(카타르에서는 거의 제일 주니어가 이 자리를 맡음)이 18년차라고했다 ㅋㅋㅋㅋㅋㅋ내가 너무 놀라서 18...? 원 에잇...? 이냐고 물어보니까 맞다고..;;; 20살에 채용되도 38살이란 말인데 전혀 그 나이대로 보이지도 않았거니와 이코노미에 이렇게 경력이 오래된 승무원이 있다는것에 놀랐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일하냐고 물어보니 업무강도가 그리 높지않고 육아휴직이 매우 자유롭다고했다. 아이 1명당 최대 4년까지 육아휴직이 가능하다고;;; 우리나라에서 육아휴직 제일 좋기로 소문난 공무원보다 좋다;;; 너무 놀라서 4년까지 쉴수있다고???? 하니까 응 근데 돈을 안줘(당연하지 4년동안 쉬면서 돈까지 받을 생각을 하는게 대단ㅎ) 그래서 보통은 2년정도 쉬고 바로 복직해. 라고 했다. 그럼 둘째를 낳으면? 또 4년까지 쉴 수 있다고했다 ㅋㅋㅋ 그래서 내가 카타르에서 너 연차면 거의 CSD(사무장)이야 우린 보통 2~3년 일하고 서비스본드받고 많이 그만둬 이러니까

????? 그렇게 짧게 일한다고??? 라며 놀라워했다. 에어프랑스는 휴직이 잘되있고 업무강도가 높지 않아서 정년을 다 채우고 리타이어한다고. 보통 30년은 일한다고함

 

3.서비스 및 업무강도

이부분에서 에어프랑스 애들이 제일 놀랐는데

나중에 서비스만 따로 자세히 포스팅할 예정이지만 10~13시간 비행에 에어프랑스는 밥 1번 간식 1번 끝이었다. (나머지는 승객이 알아서 셀프 바 이용) 그래서 카타르는 7시간만 비행해도 이거보다 서비스 많이한다 바-LD-샌드위치 서비스까지 3번은 한다고 했더니 에엑???? 7시간에 서비스 3개??? 진짜 서비스 맞아? 카트로 하는 proper 서비스??? 그래서 맞다고하니까 갤리에있던 에어프랑스 승무원들이 서로 쳐다보면서 절레절레하면서 너네 어떻게 거기서 일하고있어? 너무 빡세다 그게 가능해??? 이러면서 몇번을 되물었다 ㅎ... 7시간동안 서비스 3번 나가려면 서비스 하나끝나고 바로 치우고 또 카트만들고 해야하잖아- 이러는데 exactly 그게 우리가 일하는 방식인데..ㅋㅋㅋ ㅠㅠㅠ 숨돌릴틈도없이 물한잔 마시고 바로 다음 서비스 준비하는 ㅠㅠ(그래서 차라리 울트라롱홀이 낫다) 불가능을 가능하게하는 우리 hard working 카타르 크루들 리스펙합니다.

 

서비스가 그렇게 많으면 힘들어서 나이먹고 어떻게 일하냐고하길래 그래서 2년정도만 일하면 비즈니스 크루로 승진해서 이코노미에는 어리고 열정가득한 신입승무원들이 몸갈려라 일한다고 말해줬다ㅋㅋ... 그랬더니 에어프랑스는 오늘 제일 막내가 비즈니스에 있다고 근데 막내도 2~3년 일한 승무원이라고 했다. 막내가 3년차라니 여기 근속년수 진짜 대박인듯. 아무튼 이코노미/비즈니스/부사무장/사무장 경계가 확실한 카타르와 달리 에어프랑스는 그날의 working position에 따라 이코노미-비즈니스 왔다갔다하며 일하는듯하다.

 

+카타르 업무강도에 너무 놀라면서 그정도 서비스하려면 승무원 몇명주냐길래

787 미니멈 크루 4명이라고 하니까 

No way!!!이러면서

그게 말이돼??? 너 잘못말하고있는것같은데 이러길래

진짜야...ㅎ LR3, LR4 이렇게 4명 라고하니

헐 진짜 도어수만큼 승무원 주고 그렇게 일을 시킨다고?

이러면서 이때 제일 크게 놀랐다 

착각한거 아니냐고 몇번을 되물음 ㅋㅋㅋ

진짜 맞다고 지금은 그래도 미니멈크루로는 안하고 엑스트라 크루 항상 넣어줘서 그때그때 승객 로드나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아무튼 4명보단 많이준다고 말했다.

코시국 직후에 승무원 없어서 허덕일땐 787 4명이서 LR3는 무조건 카트 2개씩 끌고 갤리도 카트있고 먼저끝나면 바로 다른 카트 달려가서 어시스트 해줘야 겨우 끝낼수 있었다고 말하려다가 이미 너무 놀랜것같아서 말안했다ㅎ

 

4. 에어프랑스 월급, 비행시간

이쯤 얘기하니까 애들이 나를 측은하게 바라보면서 너 에어프랑스 올래...? 그랬음 ㅋㅋㅋㅋ그러다가 그래도 월급은 카타르가 훨씬 나을거야! 이러길래 과연....? ㅋㅋㅋ 하며 월급까지 서로 오픈했다

 

막 입사한 주니어 기준으로 에어프랑스는 한달에 60~70시간 비행, 2000유로를 받는다고 했다. 그때그때 다르겠지만 기본급, 비행시간, 퍼듐을 모두 합친 average가 2000유로 정도라고. 한화로 286만원. 근데 계속 올라서 나중에 연차 쌓이면 4700+유로쯤 된다고 했다. 근데 우리도 주니어가 60시간만 비행하면 이백만원 후반대 될 것 같은데.. 카타르 비행시간이 80~100시간, 130시간 하는사람도 있다니까 또 한번 크게 놀랐다. 자기들은 70시간 이상은 잘 안넘는다고. 아무튼 주니어 기준으로 카타르가 월급은 많을지언정 월급 자체가 높게 책정되있기보단 그만큼 비행을 많이하기때문에 돈을 더 받는것 같다.

 

5. 사내문화

사내문화는 딱봐도 서로서로 friendly 해보이고 시니어리티 따위 없어보였다. 막내가 비즈니스 있는것도 그렇고 다들 경력이 어느정도 되고 앞으로 오래 볼거라 그런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리스펙 해주는듯. 그리고 우리나라 대한항공이나 카타르처럼 손님이 왕이다 customer first 이런 개념이 아니라 승객들한테도 friendly하게 도와주는 느낌이었다. 다시 말해 serve하기보단 친구처럼 comfort하게 해주는. 그리고 승객들도 이를 당연하게 여기고 승무원의 어시스트에 고마움을 느낀다.

 

 

 

이야기해보고 느낀건 에어프랑스는 승무원으로 다니기에 정말 좋은 회사같았다. 나같애도 30년 채울듯. 유럽 특유의 자유로운 분위기에 낮은 업무강도, 적은 서비스, 보장된 육아휴직, 그에 비해 괜찮은 월급까지. 다만 더 이상 한국인 기내통역승무원은 채용하지않는다는 슬픈 소식ㅠㅠ 프랑스 여권 있으면 에프가세요..ㅋㅋㅋㅋ 유럽항공사 승무원들의 working environment는 어떤지 궁금했는데 오랜만에 즐거운 대화였다. 유럽항공사나 에어프랑스 승무원에 관심있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정보였기를!

반응형